잃지 않는 맘편한 투자를 위한 개인적인 종목 분석글 입니다.
1. 사업 개요
S&T모티브는 사업부문은 차량 부품 및 방위 사업이다. 차량 부품사업은 현가장치, 에어벡, 모터, 전자전장품, 엔진및변속기부품 등의 제품을 생산하여, 상위 부품업체나 완성차 업체에 납품한다. S&T모티브의 주요 제품 현황은 아래와 같다. 전기차 시장이 크게 커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전기차 플랫폼의 주요 부품 업체의 성장성이 커 질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전기차 플랫폼의 주요 부품 중 하나인 모터를 개발/생산하는 S&T모티브의 성장 여깃 커 질 것으로 보인다.


2. 재무제표 분석
2-1 안정성
최근 3년 동안 영업활동으로 인해 적자가 나지않고, 부채비율, 유동비율도 안정적이다. 그리고 이익잉여금은 약간의 변동은 있지만 증가 추세를 보인다. S&T모티브의 재무 안정성은 우수하다고 생각한다.
항목 | 2017/12 | 2018/12 | 2019/12 | 의 견 |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703억 | 904억 | 993억 | 영업 적자 없음 |
부채비율 | 48.0% | 45.1% | 41.2% | 적정 부채 비율 100% 이내 |
유동비율 | 232.2% | 241.6% | 259.6% | 200% 이상으로 좋음 |
이익잉여금 | 5,721억 | 6,130억 | 5,990억 | 변동은 있지만 증가 추세 |
2-2 성장성
매출은 증가하지만 증가율이 소폭 감소하는 상태이며, 지배주주순이익 역시 감소 하면서 EPS, ROE도 감소 하고 있다. 성정성면에서 확인이 필요하다.
항 목 | 2017/12 | 2018/12 | 2019/12 | 의 견 |
매출액/매출액증가율 | 11,375억 / -1.4% | 9,189억 / -19.2% | 9,763억 / 6.2% | 완성차 업체의 자동차 시장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받음 |
영업이익/영업이익률 | 967억 / 8.5% | 582억 / 6.3% | 892억 / 9.1% | 완성차 업체의 단가 정책으로 인해 영업이익을 크게 가져 가지 못함 |
ROE | 8.1% | 7.8% | 0.3% | 지배주주지분 증가보다 지배주주 순이익이 증가하지 못해 ROE 감소 |
EPS/EPS 증가율 | 3,888원 / 69.4% | 3,848원 / -1.0% | 166원 / -95.7% | 2019년 S&TC 매각으로 인한 중단영업이익손실에 따른 당기순이익 |
PER | 12.05 | 7.03 | 258.23 | |
PBR | 0.95 | 0.52 | 0.82 | |
지배주주지분 | 7,205억 | 7,276억 | 7,360억 |
3. 기업가치 평가
기업가치를 평가하는 많은 방법 중 수익가치를 기준으로 하는 초과이익모형을 사용하며, 주료 사용하는 항목은 아래와 같다. 그렇게 기업가치를 계산해보면 27,425원이 된다. 이는 19년 사업중단에 따른 이익 급감으로 ROE가 0.3으로 낮기 때문에 전체 ROE가 낮게 계산 되었다. 그래서 증권사 리포트의 20년 예상 ROE인 9.36%을 적용 하였을 경우, 적정주가는 62,609원으로 벨류에이션 된다.
- 할인율 : 8%
- 가중평균 ROE(17/18/19년 ROE 가중 편균치) : 4.1%
- 지배주주지분 : 736,000,000,000 원
- 기업가치 : 377,200,000,000 원
- 주식수 : 13,753,837 주
- 적정주가 : 27,425 원
4. 투자 아이디어
현대 자동차의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공개했다(링크:tech.hyundaimotorgroup.com/kr/article/all-about-evs-1/). 전기차 플랫폼의 주요 부품은 모터, 배터리, 감속기, EPCU 이다. 여기에서 모터에 관심을 두었으며, 이러한 모터를 개발 및 납품하는 S&T모티브의 전기차 구동 모터 관련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으로 판단된다. 모터를 현대 모비스에 납품하고 현대 모비스가 최종 현대 자동차에 납품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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